2000년대 초반 직장 동료들이 애니어그램연수에서 애니어그램 4번 유형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자리에 없던 나를 두고) 나를 꼽은 것에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100프로 동의했다고 들었습니다. 그게 뭔데? 감히 나를 하나의 지표로 다 안다고 말하는걸까? 궁금하여 관련 책을 두 권 빌려 읽어보았습니다.
책의 첫장을 열어 질문에 답하는 9가지 생각으로 자기 정체성을 찾아가 읽어보니 정말 비슷하여 깜짝 놀랐었습니다. 그리고 한동안 거의 맹신하기에 이르렀었습니다. 나는 애니어그램 4번 유형입니다.
책의 첫 질문은 파티에 가기 직전이다. 라고 가정합니다.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 였던 것 같습니다. 아! 귀챦다였습니다. 다른 사람의 주목을 어떻게 끌 것인가? 라던가, 어떻게 봉사할까? 라던가 다른 답이 있었지만 제 선택은 4번 '아, 귀챦다'였습니다. 이런 사고 방식은 세월을 지나며 많이 달라졌습니다만 당시엔 정말 여지없이 일치했었습니다.
최근에는 방송에서마져 MBTI인간 유형을 공식적인 지표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감자기 떠오른 이 두가지 성격검사도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애니어그램은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고 개인의 성장을 돕는 체계로, 오랜 역사와 발전 과정을 거쳐 현대에 이르렀습니다.
우선 역사가 제법 긴데요.
역사적 발달
애니어그램의 기원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피타고라스와 신플라톤학파(기원전 100년경)를 시작으로, 동방정교회(서기 500년경)와 수피즘(14~15세기)을 거쳐 구전으로 전해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 애니어그램의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915-1916년: 구르지예프가 파리에서 처음으로 서구에 소개
2) 1960년대: 이차소가 칠레 아리카연구소에서 9가지 유형 개발
3) 1970년대: 클라우디오 나랑호에 의해 미국 기독교계에 급속 확산
4) 1984년: 한국에 처음 소개됨
5) 1997-1998년: 한국에니어그램협회와 한국애니어그램학회 설립
주요 개념
애니어그램은 다음과 같은 핵심 요소로 구성됩니다. 이 요소들로 인해 접근이 쉬운 듯하면서도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9가지 성격 유형
3가지 지성의 중심
날개
27가지 하위 유형
통합과 분열의 방향
발달 수준
발달 수준
발달 수준은 각 유형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며, 크게 3개 범위, 9개 단계로 구분됩니다.
1. 건강한 범위 (1-3 수준): 각 유형의 장점이 드러남
2, 평균 범위 (4-6 수준): 평균적인 행동 특성을 보임
3. 불건강한 범위 (7-9 수준): 각 유형의 단점과 기능적 장애가 나타남
애니어그램은 단순히 성격을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과 자기 이해를 위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약점을 개선하여 더 높은 수준의 자아 실현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당시에도 건강한 범위의 특징만을 이해하였던 것 같습니다.
그럼 애니어그램과 MBTI는 어떻게 차이가 날까요? 모두 성격 유형을 분석하는 도구이지만, 그 접근 방식과 초점에서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애니어그램과 MBTI 비교
시각? 또는 초점
1. MBTI: 외부 세계에 대한 인식과 판단 방식, 즉 정보를 획득하고 결정을 내리는 방식에 중점을 둡니다.
2. 애니어그램: 내면 세계의 동기와 두려움, 즉 행동의 근본적인 원인과 무의식적인 패턴에 초점을 맞춥니다.
분류 방식
MBTI: 4가지 선호 지표(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를 조합하여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애니어그램: 9가지 기본 성격 유형을 기반으로 합니다.
강조점
MBTI: 개인의 강점과 선호 경향을 강조합니다.
애니어그램: 개인의 약점과 내면의 집착을 강조합니다.
활용 및 특징
MBTI: 이해하기 쉽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기 용이하며, 강점과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애니어그램: 심층적인 자기 이해를 도모하고, 성장과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관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계점
MBTI: 단순화된 유형 분류로 인해 개인의 복잡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측면에 치우쳐 어두운 면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애니어그램: 유형 판별이 다소 어려울 수 있으며, 자기 방어적인 태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MBTI는 행동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애니어그램은 행동의 동기에 더 주목합니다. 두 도구는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있어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애니어그램의 9가지 유형
특징만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완벽주의자: 이성적이고 원칙적이며, 올바름과 완벽을 추구합니다. 비판적이고 개혁적인 성향을 가집니다.
2. 조력가: 타인을 돕고 사랑받기를 원하며, 대인관계에 능합니다. 친절하고 이타적인 특성을 보입니다.
3. 성취가: 성공과 인정을 추구하며, 목표 지향적입니다. 효율적이고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4. 개인주의자: 독특함과 자아정체성을 중요시합니다. 창의적이고 감수성이 풍부하며, 예술적 재능이 있습니다.
5. 관찰자: 지식과 이해를 추구하며, 객관적이고 분석적입니다. 독립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합니다.
6. 충성가: 안전과 지지를 추구하며, 책임감이 강합니다. 신중하고 의심이 많은 편입니다.
7. 열정가: 즐거움과 새로운 경험을 추구합니다. 낙관적이고 모험을 좋아하는 성향을 가집니다.
8. 지도자: 힘과 정의를 추구하며,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합니다. 자신감 있고 결단력이 있습니다.
9. 평화주의자: 내적, 외적 평화와 조화를 추구합니다. 수용적이고 이해심이 많으며, 갈등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각 유형은 고유한 특성과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성장과 자기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제가 속했다고 여전히 믿는 애니어그램 4번 유형인 "개인주의자"의 장단점은 뭘까요?
장점
창의성: 독특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예술적 표현에 뛰어납니다.
직관력과 공감 능력: 다른 사람의 감정과 경험을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기 표현: 자신의 고유한 정체성을 이해하고 표현하려는 강한 욕구가 있습니다. 감수성: 감정이 풍부하고 내면의 세계가 깊습니다.
아주 다 제 얘기 같긴합니다. ㅎㅎ 당시 머리가 너무 과감하여 주의를 끌었거나 혼자있는 시간들을 소중히 여겼고 남다른 미술적 안목으로 행사를 진행했으니까요!
단점
우울 경향: 자신의 감정에 지나치게 집중하여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자기도취: 때로는 자신의 경험과 감정에 과도하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질투와 시기심: 특히 더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대해 질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가? 전혀 아닌 것 같은데 말이죠. 이래서 간단한 이론이 모든 것을 다 설명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ㅎ
현실 적응의 어려움: 일상적인 삶의 측면을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고립 경향: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른 사람들로부터 물러나 고립될 수 있습니다.
질투심이 강하다기보다 상관없다는 쪽의 심정인것 같은데 이상합니다. 고립경향은 조용하게 혼자 하는 취미를 즐긴다는게 맞고요. 다 그런게 아닌 것 같긴합니다. 카페에서 수다를 떨고 잇는 사람들을 피하면서 느끼는 감정이 기억됩니다. 역시 사람은 다양합니다.
어떤 유형이든 장단점을 인식하고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창의성과 감수성을 활용하면서도 현실적인 측면을 놓치지 않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건강한 연결을 유지하는 것이 개인적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에 따라 처지에 따라 일률적이지만은 않은게 사람입니다. 특히 4번 유형은 하나의 언어로 단정지어지는 것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모호하고 심오한 것에 매력을 느끼기 때문이고 그래서 현학적인 모습에 도취되고 지향한다고 하는군요. 그런 점은 사실인것 같습니다.
PS : 우리나라 애니어그램학회에 들어가보니 애니가 아니라 에니로 표기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시간있을 때 다시 들어가 살펴봐야겠습니다.
학회의 각 유형별 이름과 특징을 카피해보았다.
참, 재미있습니다. 주변의 인물을 대입해보니 정말 그런것 같기도하구말이지요. 협회에 들어가 이런 저런 추세며 동향을 살펴보고 싶습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랑스 명품 브랜드 '듀퐁'의 제품과 역사 (1) | 2025.02.24 |
---|---|
문 닫는 학교 49개, 입학생이 없는 초등학교! 인구절벽의 단면들 (1) | 2025.02.24 |
러쉬와 제품의 특성-창업자 로웨나 버드(최성운의 사고실험) (0) | 2025.02.19 |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월드- 마블영화 왜 시간 순으로 보라고 말하는가? (0) | 2025.02.16 |
몰려드는 유럽 관광객 '오버 투어리즘' 문제 다시 조명 (0) | 2025.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