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의 크기를 정하는 기준은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공항 10개를 대 보라고 하면 대개는 다음과 같이 추정된다고 합니다.
킹 파드 공항 (사우디아라비아)
덴버 국제공항 (미국)
하츠필드-잭슨 애틀랜타 국제공항 (미국)
수도국제공항 (중국)
두바이 국제공항 (아랍에미리트)
이스탄불 공항 (터키)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 (싱가포르)
하마드 국제공항 (카타르)
인천국제공항 (한국)
홍콩국제공항 (홍콩)
그런데 정확하게 한 시점을 두거나 기준을 무엇으로 정하느냐에 따라 순위는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단지 크기라는 말로 전 세계 공항의 크기 순위를 1위부터 10위까지 정확하게 나열하기는 어렵습니다.
공항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항의 크기 결정 요소들
1. 여객 처리 능력:
첨두시 또는 연간 여객 1인당 면적을 기준으로 전체 면적을 산정합니다.
피크시간 여객수 1인당 9.4m²를 기준으로 하며, 여객처리시설은 1인당 5.63m²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2. 시설별 면적 산정:
개별 시설의 면적을 계산하고 이를 합산하여 전체 터미널 면적을 산정하는 방법도 사용됩니다.
3. 활주로 및 착륙대 길이:
항공기의 최소 이륙거리에 따라 공항을 분류하고, 이에 따라 활주로 및 착륙대의 길이를 결정합니다.
4. 유도로 폭:
공항의 등급에 따라 유도로의 폭이 결정됩니다. A등급은 7.5미터 이상, F등급은 25미터 이상의 폭이 필요합니다.
5. 여객 집중율:
공항의 규모에 따른 피크시 여객 집중율을 고려하여 시설 규모를 판단합니다.
이러한 기준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공항의 전체적인 크기와 각 시설의 규모가 결정됩니다. 특히 지방공항의 경우, 수요에 따른 정확한 집중율을 적용하여 시설의 과잉투자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공항 개발을 추구해야 합니다.
빠니보틀의 유튜브를 보다가 그가 인천공항의 홍보대사로서 인천공항 제 2여객 터미널 확장공사 탐방을 보게되었습니다. 이번 확장공사로 인천공항은 전세계 3번째의 규모란 말에 귀가 쫑끗합니다. 인천공항이 세계적인 손가락 안에 든다고하지만 미주나 유럽의 오래된 공항에 비해 최근의 시설이라 그런 후한 점수가 따르는 것이라 여긴 나로서는 크기면에서의 3위가 매우 솔깃했습니다.
그리고 1위는 두바이, 2위는 이스탄불이라는 담당자의 설명을 들었습니다.
현재 공항의 크기와 관련하여 두바이 국제공항과 이스탄불 신공항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두바이 국제공항:
두바이 국제공항은 중동의 주요 허브 공항으로, 연간 약 8,000만 명의 승객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바쁜 국제공항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면적은 약 29.5 평방킬로미터입니다.
이스탄불 신공항:
이스탄불 신공항은 2018년 개항하였으며, 면적은 약 76 평방킬로미터로 세계에서 가장 큰 공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간 9천만 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으며, 모든 확장이 완료되면 최대 2억 명까지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두바이 국제공항이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 중 하나인 반면, 이스탄불 신공항은 면적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공항입니다. 따라서 "세계 제일 큰 공항"이라는 표현은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면적 기준으로는 이스탄불 신공항이 가장 크고, 여객 처리 능력이나 이용량에서는 두바이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j2UDMc2YaE
여행감성 뿜뿜하는 공항 탐방기로 우리 공항의 위상도 알아보고 영화 '캐리온'에서 비춰졌던 캐리어의 운반여정을 볼수 있는 영상이라 추천합니다. 사실 그 공간만큼은 일반인이 접근하기 힘드니 영상속에서 한번 확인하면 자긍심이 솟아 오를 것 같습니다. 미국 LA공항의 컨베이어 벨트 속 캐리어 운반과는 차별되는 우리나라 인천공항의 세련과 청결함에 애국심이 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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