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D(자폐스펙트럼장애)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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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까지 많은 아이들을 지켜보며 정말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이의 정신세계를 이해하기가 어려움을 느낍니다. 일분 일초도 가만있지 않고 중얼거리고 혼잣말을 하며 남의 이목을 끌려고 애쓰기도하고 의자에서 미끄러지듯 반은 노는지 자는지 하는 경우도 봅니다. 유치원이라면 모르지만 초등학교 6학년이라면 문제가 심각하게 느껴집니다. 스스로의 자제력으로 안된다면 전문가의 진단과 처방을 권해보고 싶지만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때로는 말없이 자기 세계에 갇혀 있는 아이들도 봅니다. 그냥 소극적이라기엔 뭔가 특별한 분위기에 세세한 것을 암기하여 그려내는 애들도 있습니다. 이들을 바라보다 정리해보았습니다. 

국립정신건강센터

 

 

ASD(자폐스펙트럼장애)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서로 다른 신경발달장애입니다.

 

1. ASD (아스퍼거증후군 포함)

 

  •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질적인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
  • 상대방의 감정 이해와 비언어적 소통에 어려움이 있음
  • 특정 관심사에 과도한 집착을 보임
  • 변화를 힘들어하고 특정 감각에 예민한 반응을 보임

 

더 구체적으로 이 질환의 규명을 한 글을 그대로 옯겨 봅니다. (보건복지부)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초기 아동기부터 상호 교환적인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지속적인 손상을 보이는 한편 행동 패턴, 관심사 및 활동의 범위가 한정되고 반복적인 것이 특징인 신경 발달 장애의 한 범주입니다. DSM-IV와 ICD-10에서는 광범위성 발달 장애 범주 하에 자폐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레트 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은 광범위성 발달 장애 등으로 구분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DSM-5에서는 이들을 각기 독립된 장애가 아닌 동일한 연속선상에서 자폐 상태의 심각도나 지능 및 심리 사회적 발달의 정도에 따라 발현되는 임상 양상에 차이가 있다고 보아 자폐 스펙트럼 장애로 개정했습니다.

 

2. ADHD

  • 주의력 부족,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요 특징
  • 일의 우선순위 설정과 실행에 어려움을 겪음
  • 행동 조절 능력이 또래보다 떨어짐

 

아래의 서울대 병원의 증상설명은 쉽게 이해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알려주는 곳은 없습니다. 서울대병원의 증상부분을 그대로 옮겨봅니다.  

 

 

 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 따라서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또 ADHD 아동들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한다.

유아기에는 증상으로 표현되기 보다는 일상적인 행동이나 습관으로 나타날 수 있다.
젖을 잘 빨지 못하거나 먹는 동안 칭얼거리고 소량씩 여러 번 나누어서 먹여야 하고, 잠을 아주 적게 자거나 자더라도 자주 깨며, 떼를 많이 쓰고 투정을 부리고 안절부절 못하거나, 과도하게 손가락을 빨거나 머리를 박고 몸을 앞뒤로 흔드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기어다니기 시작하면 끊임없이 이리저리 헤집고 다니기도 하고 수면 및 수유 등 일과가 매우 불규칙적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흔히 학교 갈 나이가 되었을 때 ADHD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과거 유아기의 행태를 참고해 봐야 한다.

 

3. 주요 차이점

 

사회적 상호작용: ASD사회적 인식과 소통에 근본적인 어려움이 있는 반면, ADHD주의력 부족으로 인한 이차적인 사회성 문제를 겪음

 

집중력: ASD는 관심사에 과도하게 집중하는 반면, ADHD전반적인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겪음

 

뇌 발달 영역: ASD는 소뇌, 전두엽, 우뇌 부위의 발달과 관련되며, ADHD는 좌우 전두엽과 시상의 각성 수준 조절과 관련됨

 

치료 접근: ASDADHD는 서로 다른 뇌 영역의 발달을 촉진하는 치료가 필요함

 

두 장애는 때로 공존할 수 있으며, 일부 증상이 유사하여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자녀를 위한 빠른 판단을 위해 보건복지부 관련 사이트를 찾아가 보았습니다.

 

https://www.najumh.go.kr/html/content.do?depth=fc&menu_cd=02_04_00_01

 

국립나주병원

(정신건강 증진, 국민복지 실현, 정신질환자 재활 및 사회복귀 지원, 정신건강 취약계층 맞춤형 서비스, 정신건강 교육 및 연구성과 확산), 국립나주병원 (Naju National Hospital.)

www.najumh.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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