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의 몽타주

반응형

박찬욱의 영화를 별로 즐기지 못한다. 그가 상업적으로 성공한 대표작 공동경비구역을 여러 사람과 같이 보며 만족해했지만 그 후의 그의 대표작들은 보기에 거북해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회자되는 영화의 줄거리나 장면들에 대한 묘사로 거의 모든 영화를 본 것으로 착각하게도 된다.
 
그의 책은 영화감독에 걸맞게 영화적인 언어 오마쥬와 몽타주를 달고 있다. '박찬욱의 오마주'  '박찬욱의 몽타주'.
딸이 건네고간 책 '박찬욱의 몽타주'를 읽게 되었다.

 

 
 

책의 초반부부터 많이 사유하고(서강대 철학과 출신이다) 많이 배웠으며? 많이 자유롭고 자신감 있는 한 사람의 생각이 느껴진다. 이 책은 그가 서면으로 한 인터뷰나 영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기록한 글, 영화제작에 참여한 다양한 분야의 현장의 뒷담화와 고백들,  그리고 약간의 사생활, 특히 딸과의 에피소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초반부에 초등학생딸이 학교숙제로 써오라는 가훈에 관한 에피소드는 그 사람됨에 대해 알려주는 이야기로 널리 회자된다. 가훈이 없어서 그 자리에서 떠올린 가훈 "미워도 다시 한번"과 표절을 염두에 두고 수정한 "아니면 말고" 그리고 얼마 후 딸의 돌발적인 행동에 덧붙인 "두 가지 종소리를 드는 사람이 되자"를 읽다 보면 그가 대략 어떤 느낌의 사람인지 받아들이게 된다.
 
책은 크게 3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1에서는 생활에피소드 및 주변 사람들과의 감정  소회, 그리고 몇몇 인터뷰
 
2에서는 영화데뷔서부터 친절한 금자씨, 복수는 나의 것, 공동경비구역 JSA, 올드보이까지 제작 과정에서 갖었던 생각과 인터뷰
 
3에서는 영화광으로서의 여러 영화 특히 자신에게 영향을 준 영화 및 B급 영화에 대한 사랑을 풀어놓고 있다.
 
개인적으로 톰웨이츠라는 가수를 좋아해서 반가웠다.

 
박찬욱감독은 오마주미쟝센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을 계기로 미장센과 몽타주를 분명하게 비교 이해하고 싶어서 정리해 보았다.
 
 
세 용어 모두 프랑스어이고 영화의 역사에 시작은 프랑스였음을 알려준다.
 

오마주, 몽타주, 미장센

 
오마주 (hommage)는 존경(respect), 존중을 뜻하는 프랑스어다.
자신이 존경하는 영화인과 영화를 자신의 영화속에 비슷하게 그려주거나 아예 대놓고 똑같이 그리기도 한다. 존경의 의미를 가지고 만들기에 표절 등과는 별개로 이해해야 한다. 여러 영화에서 오마주가 만들어지고 그것을 찾는 재미를 주기도 한다.
 
몽타주 (Montaj) 편집과 콘텐츠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다.
다양한 장면이나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 마치 편집자가 다양한 장면을 연결하여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영화는 기본적으로 편집이 매우 중요하고 거기에 몽타주의 특성이 있다. 하나의 이야기에 장면의 조합에 따라 해석을 다르게 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몽타주는 매우 중요한 영화요소이다.
 
미장센 (Mise en Scene) 연출과 시각적인 표현으로 해석된다.
몽타주가 하나의 컷과 또 다른 하나의 컷들의 배열에 관한 문제라면 미장센은 하나의 장면에 보이는 여러 가지 연출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말 그대로 무대배치( putting on the stage )라는 용어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장면에 배경이 되는 뒷장면과 주인공의 위치, 의상이나 소품등이 그 하나의 장면에서 전달되고 해석될 여러 가지 메시지를 그림처럼 나타내는 방식이다. 
 
책은 몽타주라는 편집용어를 제목으로 하고 있지만 박찬욱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미장센 감독( 그는 사진작가이기도 하며 여러 번의 사진전을 한 사람이다) 으로 알려져 있다. 영화를 다 보지 않아도 느껴지는 각종 포스터나 영화전달 프로그램등에서 보인 몇몇 장면들만 봐도 납득이 쉽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미장센은 보는 사람이 매우 적극적으로 모든 장면을 신경 쓰면서 보게 되는 능동적 입장을 취하게한다. 그런 입장을 가지고 보게되는 덩게르크를 미장센으로 해석하는 이동진의 영상을 첨부하면 좋을 것 같다. 대표적인 미장센의 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진~짜 재미있다)이 영상 초반부 배경에 보여 반갑다.
 
https://www.youtube.com/watch?v=br9-cVn7n5U

이동진의 영화용어 설명 유튜브

 
 
아직 3부를 남겨놓은 상태에서 이 글은 단지 미장센에 대한 이해를 하고자 써 보았다. 

 

반응형

'책과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계+인 1부-케이퍼무비  (0) 2024.01.23
세계적인 3대 수학상(학문의 즐거움)  (1) 2024.01.06
(추천영화)크리에이터  (1) 2023.12.25
(추천드라마)비질란테-웹툰 전성시대  (0) 2023.12.18
계보학  (2) 2023.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