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의 종류와 쓰임(초등생을 위한)

반응형

그래프의 종류에 따른 영어이름과 그  쓰임

가장 좋아하는 과목을 아이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마무리엔 통계활동이 이어집니다. 그러다 보면 표나 그래프로 나타내기 활동이 첨가되기도 합니다. 그래프의 종류를 짚어보기도 하고 그에 따른 영어이름도 확인하게 됩니다. 
그래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래프의 종류와 쓰임

1. 막대그래프
   영어로는 Bar Graph라고 합니다. 생김대로입니다. 아이들은 stick 그래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카테고리별 데이터의 수치를 막대의 길이로 나타냅니다. 세로로 나타내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가로로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여러 카테고리의 결과 값을 비교하기에 좋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쉽게, 먼저 접하는 그래프입니다.
 
2. 원그래프
    영어로는 Pie Chart 또는 Pie Graph라고도 합니다. 하기야 circle graph라고 해도 안 통할리 없습니다.
    전체에서 각 부분의 카테고리가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100이라는 숫자는 퍼센트의 개념을 알기도 전에 완벽 또는 총합으로 이해하는 면이 있어 용도를 설명하면 아이들이 쉽게 알아듣습니다.
 

앞으로 백년에서 참고

 
 
3. 꺾은 선 그래프
   영어로는 Line Graph라고 합니다. 시간, 순서 또는 다른 연속적인 변수에 따른 변화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변화의 경도나 지속성을 파악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산점도
    영어로는 Scatter Plot, 또는 chart이라고 합니다. 두변수간의 상관관계를 x축과 y축을 이용하여 좌표로 나타내고 분포나 패턴을 파악하여 결과를 이해하는 그래프입니다.

앞으로 백년

 
 
5. 히스토그램
   영어로는 Histogram이라고 합니다.데이터의 분포를 나타내줍니다. 연속적인 데이터를 일정한 구간으로 나누고, 각 구간에 속하는 데이터의 빈도를 막대로 표현합니다. 데이터 분포의 특성을 확인하는 데 사용합니다.
 

막대그래프와 히스토그램의 차이

막대그래프- 카테고리별 데이터의 수치를 막대의 길이로 나타냅니다. 카테고리는 개별적이며 독립적입니다.
히스토그램- 막대그래프로 나타내어지는 가로축의 카테고리가 독립적이라기보다 구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둘은 얼핏 보면 비슷해 보입니다. 막대의 길이가 눈에 먼저 띄기때문입니다. 그러나 막대 간 사이가 벌어져 있는지 아닌지도 자세히 봐야 합니다.
즉 막대그래프는 국어, 수학, 과학, 미술, 음악, 체육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숫자로 그래프를 나타내면 각 과목별 사람수가 막대의 길이로 나타나는데 그 과목은 옆의 다른 과목과는 별개이며 독립적인 카테고리입니다.
그에 반해 수학시험 점수 결과를 10점 단위로 끊어 구간으로 나타내면 70~80점 사이의 점수 영역에 속하는 아이들의 숫자는 72점이나 78점이 모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10점 구간으로 끊을 것인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막대의 변화가 다르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간을 어떻게 정하느냐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결국 어느 구간에 많은 숫자가 포함되느냐를 파악함으로써 전체의 분포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그래프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학습지 제작소

막대그래프와 히스토그램의 이해를 돕는 이미지를 참고하면 이해가 수월합니다.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의 장미축제  (0) 2023.05.21
지폐 '무언의 외교관'  (4) 2023.05.21
한정식 '모담'-광화문 상견례 혹은 가족모임의 최적  (1) 2023.05.14
건대 헬스케어 건강검진  (1) 2023.05.14
세계 관광국가 순위  (0) 2023.05.12